티스토리 뷰

건강 Health

[건강] 호두 효능 & 칼로리 정리

제니스 포스트 2018. 10. 2. 10:37






   호두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견과류 중에서도 영양이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두 는 맛도 좋지만 건강을 위해 드시는 분이 많은데요, 정확히 효능을 알고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효두 효능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효능을 알아보기에 앞서 호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역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월대보름에 먹는 견과류 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 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국내에는 고려시대 유청신이라는분이 원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오며 천안에 처음 재배를 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천안 호두과자가 유명합니다.








효능1. 기억력 향상 & 치매 예방

   호두 는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견과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 DHA 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효능2. 피부노화 방지

   호두 속 레즈베타트롤 은 항산화, 항염, 항진, 항바이러스 등에 효과적이며 몸의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고 여드름 염증을 억제합니다.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 속 수분을 오랫동안 잡아주어 매끈한 피부를 갖게합니다.







효능3.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호두 기름의 약리효과는 기름에 함유된 혼합 지방산이 체중의 증가를 촉신시켜 혈청 알부민의 함유량을 높이지만 혈액의 콜레스테롤량은 비교적 감소시킨다고 한다.  







효능4. 탈모 예방

   호두 는 불포화지방 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주성분은 알파 리놀렌산이다. 또한 모발에 좋은 단백질, 비타민 B2,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여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줍니다.







효능5. 동맥경화 예방

   호두 는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주성분은 알파 리놀렌산이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B2,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효능6.  포만감

   호두 는 단백질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하루 섭취 권장량인 28g만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공복 섭취시 배고픔을 덜어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도 탁월한 천연 식품입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정보 입니다.









   동의보감 에도 호두의 효능은 이렇게 나와있는데요, 서양의학이 발달하지 않은 그 옛날에도 효능을 입증하고 식품으로 영양을 보충한 선조들의 지혜와 지성이 빛납니다. 피부와 모발에 좋으며,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되는 것도 정확하네요 ^^



● 호두 칼로리




   그럼 호두의 칼로리 는 어떻게 될까요? 건강 에 관심 있는 만큼 다이어트 와 체중 조절 에도 많이 관심 있습니다. 사실 호두는 고칼로리 견과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 농무성(USDA) 기준으로 호두 하루 권장량인 28g은 총 185kcal로 상당히 높은 칼로리 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국제학술지 `영양학저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호두의 칼로리 185kcal 중 146kcal는 체내에서 흡수 되는 칼로리라고 합니다. 그럼 호두 28g당 실제 칼로리는 39kcal 라고 합니다. 즉,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두 섭취가 체중 증가와 상관관계가 없음이 명확히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지금까지 호두가 지방을 많은 지방으로 섭취를 꺼렸던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