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Health

[건강] 브라질너트 효능 & 칼로리 정리

제니스 포스트 2018. 10. 1. 19:45



   조금은 생소한 견과류 브라질너트! 국내에 브라질너트 가 알려지기 시작한 17년부터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스타견과류입니다. 맛도 좋지만 효능을 알고나면 더욱 브라질너트를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브라질너트는 브라질 지역의 일부 원주민들이 수백년간 먹어왔지만, 외부로 알려진 것을 최근입니다. 브라질너트의 탁월한 효능들이 검증되면서 현재는 아마존의 보석이라고 불리고 있죠.






   브라질너트는 다른 견과류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크고 강도도 단단합니다. 식감은 호두와 아몬드를 합쳐놓은 것 같습니다. 견과류를 좋아하는 저에겐 취향저격 입니다.



   그럼, 과연 브라질너트가 이렇게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3대 미네랄중 하나인 ` 셀레늄 '입니다! 전세계 식품중에서 셀레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굴의 16배에 달하는 셀레늄 함유량이라고 하니 그 탁월함이 느껴지는데요~ 그럼, 자세한 효능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효능 1. 항산화 효과

   수많은 효능이 있지만 가장 큰 효능은 바로 항산화 입니다. 셀레늄에 들어있는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와 티오레독신효소는 체내에서 만들어진 유해물질을 분해시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습니다. 즉,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세포막 손상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 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거나 속도를 지연시킵니다.





효능2. 항암 효과

   셀레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항암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을 장기 복용한 이들은 대조군에 비해 암에 걸리는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셀레늄이 결핍되었을 때는 전립선 암의 위험이 증가하거나 면역 세포 기능의 손상 위험이 증가 한다고 합니다.




 

효능3 임산부 필수 영양소

   셀레늄 결핍은 유산 및 조산의 위헙을 높이며, 태아가 셀레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들에게 적정량의 셀레늄 섭취는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효능 4. 남성 생식기능 향상

   셀레늄과 미네랄 성분전립선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남자들의 생식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연 성분도 들어 있어 일석이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연도 남자에게 매우 좋습니다. 카사노바가 사랑한 음식이 바로 굴 입니다. 이 굴에는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죠! 







효능 5. 피부미용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은 물론 우리의 피부결도 곱게 만들어 줍니다. 하루 한두알 브라질너트 꼭 챙겨 먹을 이유가 늘었습니다.






효능 6. 뇌 건강 및 치매 예방

   브라질넛에는 구리, 망간, 마그네슘, 아연 등의 필수 미네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 성분은 뇌에 좋은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되고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효능 7. 여성 건강

   엽산 및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올레산과 비타민E가 들어있어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머리카락을 탄력있고 윤기가 흐르도록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효능 8. 우울증 과 신경과민

   브라질넛의 풍부한 셀레늄과 비타민B1, 마그네슘, 단백질은 우울증과 신경과민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하네요!




◆ 칼로리

   이렇게나 많은 효능이 있는 브라질너트! 칼로리는 어떨까요? 브라질 너트는 지방이 많아 열량이 꽤 높은 편입니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너트 100g당 칼로리는 650kcal 입니다. 이런 높은 칼로리 때문에 하루 한줌이라는 견과류 법칙에서 제외되는 식품 입니다. 칼로리만 보아서도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은 식품입니다.




◆ 하루 권장 섭취량

   그럼 칼로리가 높은 브라질너트, 어느정도 섭취해야 적정량 일까요?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셀레늄의 성인 하루 섭취 권장량은 50-200마이크로그램(㎍) 이지만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 최대 권장량의 40% 정도만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한국 사람들에게 셀레늄은 부족한 영양군입니다브라질너트 한 알(4g)에는 약 76.68㎍의 셀레늄이 들어있으므로 하루 6알 이상 먹으면 과다 섭취로 부작용이 생길수 있어요. 브라질너트의 루 권장 섭취량은 한 두알이면 충분합니다.



◆ 부작용

  브라질너트 를 과다하게 복용하실 경우, 셀레늄과다 증상으로 구역질, 메스꺼움, 정서불안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기존에 땅콩류에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 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